아래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얼마 전 삼성에서는 양떼 이미지를 활용한 바이럴 비디오를 제작,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며칠 전 PETA(동물 보호협회)측에서 '해당 마케팅이 양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므로 부적절하다'는 비판 논평을 냈군요. (해당 논평에 대한 기사는 http://www.brandrepublic.com/News/900477/Peta-slams-Samsung-ad-cruelty-animals/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PETA는 한국에도 낯설지않은 단체입니다. 보신탕을 위한 개 도축을 맹비난한 적도 있고, 아예 육식이나 동물 가죽을 이용한 의류 및 악세사리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을 가진 곳입니다. (모피코트에 반대하기 위한 누드 시위를 벌이기도 했었죠.)

하지만 이번 비판은 다소 쌩뚱맞은 측면이 있습니다. 우선 기사 내에 설명된 PETA측의 비판 내용을 보시면,

(PETA) claims that the use of sheepdogs is extremely stressful for sheep, which should not be treated as inanimate props. They are sentient, intelligent and complex animals… Tormenting, harassing and scaring sheep to promote a product is unacceptable.
>> PETA는 양치기 개를 사용한 양몰이가 양들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안겨주므로 양들이 무생물 소품처럼 이용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은 감각이 있고, 영리하며, 복잡한 동물이라는 점을 감안... 제품을 팔기 위해 양을 괴롭히거나 성가시게 하고 공포를 유발하는 행위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삼성의 공식적인 대응은 나와있지 않지만,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삼성을 비롯한 대부분의 해외 마케터들은 모든 광고물을 제작할 때 이와 같은 잠재적 비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일을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이번 바이럴 필름은 '(양치기 솜씨를 통해) 수백 마리의 양들이 만들어내는 빛의 향연'이라는 컨셉 쯤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양들이 주인공 역할을 한 셈이죠. 그리고 이처럼 많은 양들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양치기(=목동?)와 양치기 개들의 역할이 필수적인거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PETA는 단지 양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었다는 확인되지 않은 이유를 근거로 삼성과 삼성 내 특정인물의 이름을 거론하며 비난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범주 내의 비판인지 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이번 캠페인이 비난을 받아야 한다면, 동물이 등장하는 모든 광고와 이벤트는 같은 이유로 비난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긴, 육식 자체를 반대하는 PETA이니 아마 동물이 등장하는 모든 활동에 반대할 것이라는 느낌은 듭니다만.

본 바이럴 캠페인의 제작사였던 The Viral Factory측에서는 대응 논평을 내놨군요.

"We would never condone cruelty to animals for the sake of entertainment or commercial benefit.  This film was made both starring, and in consultation with professional shepherds, and as such the whole process was carried out with the animal's welfare foremost in our minds.

"The whole concept is a celebration of this ancient skill, and the amazing partnership that exists between dog, sheep and shepherd. 

결국 '동물의 권익(?)을 제작시 염두에 두고 있었으며, 본 바이럴의 컨셉은 양과 양치기개, 양치기 사이 파트너쉽에 기반한 양치기 기술에 대한 지지'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바이럴 필름 제작에 참가했던 한 양치기의 인터뷰 내용도 곁들여져 있군요.

"My sheep are my livelihood and represent most of my income. Undue anxiety can be lethal, and only a total idiot would put their animals under any stress."

이 내용은 굳이 번역하지 않겠습니다. ^^

Posted by eca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