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ities2010.04.14 22:04
5. AR 마케팅의 성공 요인

AR 마케팅은 어떤 종류가 됐든 ‘그 AR이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느냐’, 그리고 ‘(예전과 구분되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의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예전과 구분되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가? (Uniqueness)
  •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에서와 다른 종류의 체험을 제공하는지의 여부입니다.
    AR이라는 자극 특성 한 가지만으로는 이를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2) 즉각적이고 반복적인 충족감을 제공하는가? (Gratification)
  • AR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했을 때, AR 사용시 보다 나은, 뚜렷한 혜택(benefit)과 효용(utility)을 제공해야 하며,
  • 이는 사용자가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하며,
  • AR 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 경험이 단발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체험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3) 사용자의 AR 체험이 충분한 스토리를 생성하고 있는가? (Storytelling)
  •  AR 마케팅이 사용자가 매력을 느낄만큼의 충분한 스토리를 제공하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 동시에 사용자의 AR 체험이 사용자 자신에게 충분한 이야깃거리를 만들어내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4)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Branded Message)
  • 이는 ‘마케팅’이므로 당연히 있어야 하는 효과이겠죠.
 
AR은 이처럼 개인적인 마케팅이고, AR이라는 기술 자체보다 그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경험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나와있는 국내외 AR 마케팅 중 위 네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캠페인은 아주 극히 드문 편입니다. 게다가 AR 마케팅이라는 현상이 조금씩 사람들에게 알려짐에 따라 위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구요.
 
 
6. AERIAL Marketing

AR의 기술을 통해 구현되는 정보가 소비자에게 유용하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AR 마케팅의 콘텐츠가 아래의 요소를 갖고 있어야 하며, 이는 'AERIAL'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마치 공기 중에 떠다니는,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콘텐츠라는 의미가 있으며, AR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가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 Accuracy (정확성): 추가적으로 얻어지는 정보가 현실에서의 사물이나 정보와 정확하게 연결되어야 함.
  2. Experiential (체험/공감): 새롭게 얻어진 정보를 직접 체험시 그 유용성에 대한 공감 형성이 용이해야 함.
  3. Repeat Usage: 통상적인 콘텐츠 구동 캠페인의 경우 사용자가 한 번 이상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 높음. 따라서 게임/Social 등의 요소 및 다양한 동기를 제공하여 재사용 및 전파 가능성을 극대화 해야 함.
  4. Immediacy (즉시성): 소비자가 ‘새로운 정보’를 유용하고 효과적이라고 판단할 때는 추가적인 콘텐츠가 그 필요한 순간에 바로 제공되어야 함.
  5. Appropriate Application/Frame: 이를 위해서는 콘텐츠가 적절한 'AR 기술의 틀'에 포장되어 있어야 하며, 그 틀은 소비자 니즈와 브랜드 메시지에 기반하여 적절히 적용되어 있어야 함. 
  6. Lucidity (명료성):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이 복잡하거나 난해하지 않고 직관적(intuitive) 프로세스를 통해 얻어질 수 있어야 함.
 
AR 마케팅은 '마케팅'이라는 측면 때문에 기술적인 적용 그 자체보다는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AR, 즉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AR을 개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즉 마케팅은 기술보다 인간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AR 기술의 활용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AR 마케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현실과 디지털 정보의 결합을 통한 사용자의 현실 경험 개선 및 강화’라는 원칙으로부터 상상할 수 있는 응용 범위는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ecarus

댓글을 달아 주세요